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뇌과학 - 뇌와 학습에 대한 상관관계

뇌과학 - 뇌와 학습에 대한 상관관계

뇌과학 - 뇌와 학습에 대한 상관관계

뇌감정은 외부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명령을 이상하게 받지 않는다. 뇌마음은 사물의 가치와 사건의 의미를 평가하는 뇌 작용입니다 지속적으로 누적된 메모리가 적용되서 모든 사람마다 고유하다. 감정은 스스로 천천히 조절하게 되는데, 행동은 이상하게 바꾸기가 쉽다. 이론상은 매우 쉽지만 습관을 바꾸기 쉽지 않다는걸 고려하면 약간의 모순은 도출이된다. 누구나 습관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지만 행동을 바탕으로한 습관이 쉽게 변하지 않는데 감정에 비해 쉽게 바꿀수 있는점은 참조를 하자. 장소와 사물이 행동이 대한 기억 인출의 단서로 작동한다.감정은 유전적 스타일 각장의 환경에 복합적으로 영향을 받는게 변화가 느리다는 것이다. 행동을 먼저 바꾸는 뇌 구조 공부를 생각해보자. 대부분의 사람들이 뇌 구조와 기능을 공부하게 되면 뇌를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락 착각에 빠진다.

그러나 이해는 학습이 어느정도 진행되고 난 후에 가능하다는 점이다. 다만 이해의 집착에서 벗어나서 행동을 바탕으로 한 공부를 먼저하고 궁극적으로 이해를 목적으로 공부를 한다면 효율적으로 공부를 할수 있다.이해를 기반을 둔 일반적인 법은 우리 모두쉽게 포기하게 만든다는게 가장 큰 문제점다. 이해를 우선순위를 둔다면 공부자체를 잘 할수 없다.사실 따져보면 이해는 출발점이 아니라 결승점이라는거다. 출행동이 먼저 이행되어야 하며 나머지 과정은 자연스레 따라오게 되어 이해에 도달한 나 자신을 느낄수 있다. 물론 어린아이에게 이해를 강요하고 그걸 바탕으로 교육을 해봐도 스스로 아무 생각없이 놀이라는 행동에 빠져서 습관이 되고 그 습관이 뇌의 전두엽을 자극하여 통제하며 세로토닌의 분비 스트레스 감소를 바탕으로 어느새 세상의 많은 현상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다는 점을 우리는 경험을 통애 유추해볼수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모든 행동을 습관화하는 과정에 들어가기 전에 자동반응 행동을 설계하고 반복 노출하면 된다는 이론을 도출해 볼수있다. 누구나 알고 싶다는 무의식만 내세우고 행동하지 않는 것은 계속해서 그 자리에 머물게 만들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사람 중에는 양질의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심사숙고는 우리를 혼돈에 빠뜨려 놓지만 해동을 하면 뇌의 활성화와 세포의 촉진으로 깊은 이해 상태에 도달하게 된다.생각은 기억을 인출해서 연결하는 것. 새롭게 창조적으로 무엇인가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다. 노동자와 스포츠선수 모두 근육을 사용하지만 노도장는 노동을 하며 스포츠선수는 운동을 한다. 그들의 근육의 상태처럼 생각은 본질적으로 다르다. 뇌는 본능을 따르는 전형적인 기관이다 통제할수도 없다고 하는 학설도 존재하지만 환경과 학습 그리고 의지에 따라 통제는 가용범위내에서 통제할수있다. 기억과 학습은 뇌를 어찌 사용하고 그 세포의 알고리즘을 이해하는데 부터 사용된다. 현대 사회에서 우리 뇌의 중요성을 말로 표현할수 없을 만큼 중요하게 되고 있다. 뇌과학을 알면 뇌를 효율적으로 언제나 사용할수 있다는 사실은 절대 잊어서는 안되는 부분이다. 뇌를 사용한 만큼 근육처럼 활성화된다 고로 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작용원리에 입각한 사람은 남들보다 같은 시간을 투자해도 더 나은 성과에 도달할수 밖에 없는게 사실이다. 이해를 하면 기억에 잘 남는다. 그러나 이해는 최종 목적지라는 점 그리고 출발적은 이해와 먼 거리를 두고 단지 실행을 바탕으로 해야한다는 점을 다시한번 강조한다. 뇌의 패턴을 절대 놓아서는 안된다. 뇌는 감각입력을 받고 출력 생성하는 기능을 하는데 감각입력에서 중요한 내용은 기억으로 저장해두고 장기기억으로 넘어가게 되어있다. 혹시 해마학습법이라는 것을 들어봤을 것이다.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넘어가기 위환 연상을 위한 것이다. 일련의 뇌정보 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한 이론을 보고 창안 좋은 예일수 있다는 점이다.감각은 지각된 정보에 의식하게 되면 기억이 회상이 된다.결국 감ㄱ에서 연결되는 과정이 뇌 정보처리기관 전체 내용이고 대뇌세포의 배부분 뉴런과 뉴런 중개하는 중개뉴런 역할을 한다고 볼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