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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인간 탐구 파헤치다.

유형도 다양하다. 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이 정해 일주(丁亥日柱)의 오행 구성
● 이상적인 정해일지/
天地細運)이 들어온다.
돈 문제, 구설수, 관재수 등 그 유형도 다야 특히 사주에 수기(水氣)가 전혀 없는 시 술해(戌亥) 천이라 지망 운(天羅地運)이 들 면 매우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 시기에는 기도하고 명상하고 공부하고 보니 활동하는 것이 최선이다.
월주(月柱)
갑(甲)
일주(日柱)
정(丁) 해(亥)
신(申)
레이(丁亥日柱)의 완전 오행이 목(木)이다.
日柱)
※ 정해일주(
◆ 《난강망(欄江網)》 화론(火論) - 난강망( 網)》은 조 후( )를
江)으 조후調候)를 기준으로 한 사주 명리의 중요한 이론이다.
니스 유지하는 화(火)가 진정한 화(火)이니 그 자리는 남쪽이다.
진(辰)
진해(辰亥) 원진 귀문(怨眞鬼門)
진해(辰亥) 원진귀문(怨眞鬼門)은 단연 배지 문제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특히 여성에게는 남편과의 이혼, 별거, 사별 등 다양한 형태로 흉 운(運)의 시점이 만들어진다. 남성에게는 직장과 돈 문제가 생기기 쉽다. 정신적으로도 예민해지고 스트레스가 가중되는 형태로 일의 지체 현상이 일어난다. 이 별수, 관재수, 이 혼수가 있으며 이 시기에는 이직, 이사, 창업, 확장 등은 조심해야 한다.
그러므로 화(火)는 밝지 않은 이치가 없다.
빛을 발(發)하면 오래 가지 못하니 복장(伏藏)되어야 한다.
보장(伏) : 땅속에 감춘다는 의미로 열기를 땅속에 보관한다는 것
이다. 즉 태양에너지를 땅속에 저장한다는 의미이다.
그러면 밝지는 않으나 불멸하는 모습이 된다.
화(火)는 목(木)을 체(體)로 하므로 목(木)이 없으면 그 불길이 오래가지
사(巳)
사해충(巳亥沖)
못한다.
사해충(巳亥沖)은 역마충(驛馬沖)으로 시작의 의미가 있지만, 유흥에 관련된 사업이나 장사는 오히려 흉(凶)이나 마감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나 순수한 직업, 즉 업 상대체(業象代替) 되는 직종이나 학문은 길로 나타난다. 이사나 사업 확장은 나쁘다. 이 시기에는 업무나 학업 외의 유흥설 여행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 목생화(木生火)를 의미하는 것으로 화(火)의 항상성을 나타낸다. 즉 목(木)이 없는 화(火)는 항상성을 유지하지 못하고 균형을 잃는다. 혹은 불이 꺼진다는 의미이다.
정해일주(丁亥日柱)의 알레르기 술해(戌亥) 천사 지망(
天地 御) / 진해(辰亥) 원진귀문(眞鬼門)/
사해충(巳亥沖)
※ 병화(丙火)는 사물을 생장시키고 따뜻하게 온기를 넣어 주는 역할을 하기는 사물을 직접 녹이고 태우는 등 제련하는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어 주는 역할을 하지만, 정화(丁火) 큰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간(日
干)의 경우 정화(丁火)가 있으면 신금(辛金)으로부터
()가 있으면 신금(辛金)으로부터 일간을 지키는 역할을 인다.

화(火)는 수(水)를 쓰니 수(水)가 없으면 화(火) 가지
한(水)가 지나치게 작열한다.
)을 꺼리니 불타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이며,
고로 화(火)가 많으면 실(實)함이 없으며 화(火)가
()가 열이 강하면 물건을
봄에는 목(木)을 꺼리니 부
그 꺼리니 빛이 약해지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이며,
상하게 한다.
여름에는 토(土)를 꺼리니 빛이
)은 두려워하는 것이 금(金)을 제련하기 어렵기 때문이며,
5)를 수기(水氣)로 다스려 열기를
가을에는 금(金)을 두려워하는
거울에는 수(水)를 꺼리니 수왕(水旺) 하면 꺼지기 때문이다.
중화(中和)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위로 작용하는 광합성을 선호하고 여름철 목(王)은
이 또한 화(火)의 항상성이라고 할 수 있다. 항상성을 구천이
이다. 항상성은 균형을 의미한다.
→ 봄철 목(木)은 빛으로 작용할
빔을 약화하며 가을철 금(金)은 빛이 약해져 금(金)을 제련하기 어렵다. 또 겨울철 수(水)는 화(火)를 죽인다.
모(木)의 능히 화(火)를 간직하니 신교(寅卯)방위에 이르면 화도
(生) 하며 금(金)방 위에는 이롭지 못하니 신유(申酉)를 만나면 픽해 조기
봄에는 밝기를 원하나, 불타오르는 것은 원하지 않으며 타오르면 귀(實)
된다.
→ 목화통명(木火通明), 즉 목생화(木生火)는 이롭고 금극목(金剋木)은
함이 사라진다. 가을에는 지지(地支)에 숨기를 원하나, 밝기를 원하지 않으며 밝아지며, 지나치게 건조해진다.
이롭지 못하다는 의미이다.
금(金)을 얻어 조화(調和)되면 능히 쇠를 녹이고 수(水)를 얻어 조화(調
和)되면 기제(旣濟)의 공(公)을 이룬다.
겨울에는 생(生) 받기를 원하나 죽기를 원하지 않으며 죽으면 쉬어 멸한다. → 화(火)는 봄에는 빛으로 작용하는 광합성을 원한다는 의미이고,
가을에는 땅속에 열기로 저장되기를 원한다는 의미이며 겨울에는 열로 작용하기 위해 목(木)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목(土)을 만나면 밝지 못하니 주로 막히는 일이 많다.
목(木)이 욍(旺)한 곳을 만나면 영화롭게 되며 목(木)이 죽으면 화는 이
(虛) 해지며 영구함을 얻기 어려우니 비록 공명을 얻어도 오래가지
→ 화(火)는 금(金)을 제련하여 가치 있게 만들며 수(水)를 만나면 균형
을 이룰 수 있지만 만나면 한정되고 고정되어
「한정되고 고정되어 확산성이 중
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화(火)는 목(木)이 있어야 항상성이 유
(不) 이 있어야 항상성이 유지된다는 것이다.

무토(戊土)를 공격할 때는 댐이 무너지듯이 슬
5) 무토(戊土)의 알레르기
라에서 무토(戊土)의 작용은 임수(壬水)의 형태에 따
같은 과수(水)가 되어 무도가 범람할 수 있다. 따라
○ 무토(戊土)의 특성 무토(戊土)는 생산성이 매우 약한 척박한 간토
)이다. 사주 명리에서 생
경제적 가치가 있는 새로운 물질
라 변화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일간(戊土 日間)의 특성은 크게 세 가지인데,
산성이란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경제적 가치
보모로 보면 비생산적이며,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기도
을 만들어 내는 행위를 의미한다.
은 비효율적이다. 비유하자
첫 번째, 경제적 측면으로 보며 다는 정신적인 목적 가치를
이모작 가치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즉 이익보다는 몇 부
그리나 무토(戊土)는 생산성이 있긴 하지만 매우 비효율적이다.
1년생 작물(특용작물, 일반작물)
면 기토(己土)는 주로 경제적 가치가 높은 1년생 작물(틀 요지
은 앞세우는 성향이 있다는 의미이다.
- 육성을 함께 갖추고 있다면, 무토
이 측면으로는 매우 자기중심적이지만 위선적인 이중성을
을 이른 시일 안에 생산해서 경제성과 효율성을 함께 갖추고
두 번째, 심리적인 측면으로는
소 30~100년을 키워야 하는 거목인 양목(陽木)을 생산하는 거
이다.
…. 2가 많다. 자신의 욕망을 억제하여 드러내지 않으므로 타인으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는데 지나치면 사기성이 발생할 수 있다. 도하 무토(戊土)는 추진성과 남성적인 과단성까지 있어 잘못된 방향이 설정되면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른다.
그래서 무토(戊土)는 경제적 가치보다는 정신적 가치를 추구하는 성향을
보인다. 무토(戊土)는 경제적 이익 앞에서도 명분과 절차를 요구한다.
무토(戊土)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양목(陽木)을 키워 내는 것이고 두 번째는 광물을 캐내는 것이
세 번째, 인간관계에서의 특성은 점잖고 중후한 맛이 있어 남성의 경우 대인관계가 좋은 편이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가교 구실도 매우 잘하는 편이 다. 다만 무뚝뚝하고 감정 표현이 서툴러 밖에서는 좋은 사람이란 말을 듣지만 재미없고 엄격하며 융통성이 없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다. 모두 생산성과 효율성과는 관련이 없는 행위라 할 수 있고, 특히 광물을 캐내는 행위는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소모하는 행위로 생산성과는 전
혀 관련이 없다.
여성의 경우는 애교가 없고 원리 원칙적이어서 이성에게 매력이 반감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무토(戊土)가 가장 가치 있게 쓰일 수 있는 첫 번째 행위는 수(水)의 범람을
무토(戊土)는 높이와 크기가 있는 거대한 산이며 장벽이다. 그에 맞는 쓰임
막아 수(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행위이고, 두 번째는 화 火)의 확장을 고
정하고 저장하는 행위이다. 즉, 꽃 송(水)이의 관리를 통해 무토(戊土)의
사가 되었을 때 최상의 기능이 발휘된다. 속도감은 다소 떨어지나 꾸준히 밀고 나가는 지구력이 있고, 작은 것에 연연하지 않고 큰 목표를 세우고
O
치가 만들어진다고 할 수 있다.
무토(戊土)는 높이가 있는 다목적 댐 같은 저장 기능을 가지
은 저장 기능이 있어 임수
서서히 전진하는 추진력이 있다. 서 무토일간(戊土日干)은 지지(地支)에 오는 오행에 따라 그 효용 가치 「 달라질 수 있다. 가장 이상적인 형태는 수목 水木)에 의해 결정된다.
(壬水)와 만나면 상호 대립한다. 따라서 임수(壬水)가 중첩되어 그거
수(壬水)가 중첩되어 거대한 해일

명분과 절차 중시
약하거나 없다. ★양목(陽木) 생산 화수(火水)의 관리
수(水)의 범람과 목적
화(火)의 확산을 막고 고정
저장한다.
높고 거대한 민둥산(높이) 형상 산, 다목적 댐, 거대 구릉지
입체적인 높이
기토(己土), 경제적 가치 추구 재물 덕 이득 중시
매우 강하다. ★1년생 작물 생산 경제적 가치와 효율성의 극대화 경제적 가치가 있는 초목을 생산하고 화기(火氣)를
설게 시킨다.
높이가 없는 논과 밭 | 수기(水氣)가 있는 생산성 있는 토양
장하다는 것이다.
므 E(士)는 조토(燥土)이니 봄여름에는 조열(熱) 하여 수(水)로 윤
택하게 하여야 만물을 발생시킬 수 있는데, 만약 수(水)가 없어 조 틈(熱) 새다면 만물이 병(病) 들게 된다.
평면적인 넓이
※ 봄여름의 무토(戊土)는 조도(燥土)라 수기(水氣)가 없으면 사용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 《적천수(滴天髓)》 천간론(天干論) - 무토(戊土)
戊土固重, 旣中自正, 靜動關, 萬物 社命, 水潤物生, 火物病,
3. 무토(戊土)가 가을, 겨울에 (生) 나면 수(水)가 많은 계절이니 화(火)
로써 온난하게 하여야 만물을 성숙(成熟)시킬 수가 이는데, 만약 화(火)가 없고 습(濕)만 있다면 만물을 얼고 병(病) 들게 한다. ※ 무토(戊土)는 겨울에 반드시 화(火)가 있어야 생육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若在民, 破韓,
무 토고 중, 그중 차 정, 정흡동벽, 만물 사명. 수윤물생, 화조 물병,
약재 간관, 파충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