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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의 기초(1)

◆ 전왕 용신(
用神)의 구분법
구분
오행(五行)
곡 직격(曲格) 목기(木氣)로만 구성된 사주
십성(十星) 종왕격(從王格) 비겁(比劫)이 강(强)하여 그 세력으로 종(從)이라는 사주 종강격(從强格) 인성(印星)이 강(强)하여 그 세력으로 종(從)이라는 사주
염상 격(炎上格) 화기(火氣)로만 구성된 사주
용신(用神)
각색 격( 格) 토기(土氣)로만 구성된 사주
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각종 용신(用神)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천간지지(天干地支)가 가지고 있는 한 글자 한 글자의 기본 개념이다. 천간(天干)과 지지(地支)에 있는 22개의 오행(五行)의 사주 알레르기와 십성(十星)의 의미를 모두 이해한 후에 용신(用神)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음양오행(五行)과 십성(十星)을 모르는 상태에서 용신(用神)은 차라리 모르는 것이 낫다. 이것은 운전면허가 없는 사람에게 운전대를 맡기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용신(用神)은 다른 말로 '희신(喜神)이라고도 부른다. 반대로 용신(用神)을 극(剋) 하는 오행(五行)을 기신(神)이라고 하는데 기신(忌神)은 균형을 무너뜨리는 역할을 담당하며 사주를 병(病) 들게 한다. 한마디로 표현하면 기신(神)은 사주의 독약"이라 할 수 있다. 사주에서 균형 작용을 막는 악역을 맡은 것이 기신(神)이다. 용신(用神)은 선(善)이고 기신(神)은 선(善)을 파괴하는 악(惡)이다.
종아격(從兒格) 식상(食傷)이 강(强)하여 그 세력으로 종(從)이라는 사주 종재격(從財格) 재성(財星)이 강(强)하여 그 세력으로 종(從)이라는 사주
종혁격(從革格) 금기(金氣)로만 구성된 사주
윤하격(潤下格) 수기(水氣)로만 구성된 사주
종관 격(從官格) | 관성(官星)이 강(强)하여 그 세력으로 종(從)이라는 사주

用神)에 해당하는 오행(五
다한다면 용신(用神)은 그 작용을 멈추고 오히려
(用神運)이 아래 상황에 해당한다면 좋아
- 오시온(用神)'이라고도 하는데 용신(用 ion
나쁘게 작용할 수 있다.
흔히 올해 좋은 운운)이 들어왔다는 의미는 용신(用神)에 해당) 行)이 들어왔다는 의미이다. 용신은(用神)'이라고도 하는데 」 운(運)에서 들어오면 사업가나 정치인의 경우 길흉(吉 N)이 매우 -
EX)이 매우 극명하게 안 좋은 일이 생기고
가 있다면 그중 용신(用神)이 작용을 못 하는 경우가 30% 이상
10개의 사주가 있다면 그중 요)
이고 용신(用神)과 격국(格局), 자평 명리로 해석이 되지 않는 사주도 있다.
나타난다. 반대로 기신은(神)'이 들어오게 되면 안 좋은 일이

)이 일신(神)으로 작용을 하지 못할 때는 무수히 많다. 용신(用
자신이 의도한 대로 일이 성사되지 않는다.
이 길흉(吉凶) 판단 방법인
이 하 合)이 되어 기신(神)으로 변하거나 용신(用神)이 충형(硏) 할 때이다.
용신 운(神)과 기신은(神), 이것은 기본적인 길흉(吉公) 파
여신(用神)이 입묘(入墓)될 때, 용신(用神)이 천사지망(天地), 상관 견관
데 합충형해파(合社告破)에 의해 응용
山主 政)에 의해 응용법이 무수히 만들어지기 때문에 단 순히 용신(神)과 기신(神)에 해당하는 운(運)만 보고 길훈( y
()만 보고 길흉(吉凶)을 판단
(傷官見官), 귀문관살(鬼門官殺)에 해당할 때, 기타 흉살(凶殺) 및 파해(破)
해서는 안 된다. 용신 운(用神)이 들어와 기신 운(神)으로 바뀔 수도 이
들 이외에도 다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모르고 있었다면 그 즉시 용신(用
고 합 충형(合)에 의해 파괴될 수 있는 등 그 상황은 여러 가지로 나타나
神)의 길흉(吉) 해석은 그만두어야 한다. 사주의 비타민이 운(運)에서 들
날 수 있기 때문이다.
어와도 이 모든 상황을 확인한 후 길흉(吉凶)을 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주는 종합적인 사고 능력이 있어야 한다. 수십 가지 상황이 한눈에 파악
여기서 한 가지라도 놓치게 되면 정반대의 해석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용신(用神) 작용을 하는지, 용신
사주의 해석이 다르고, 틀리게 나오는 것은 용신(用神)에 대한 해석이 제대
(用神) 이 흉신(凶神)으로 변하는지, 용신(用神)이 충 극형 파(
破)나 입묘
(入墓)처럼 각종 흉살(凶神)에게 관련이 있는지 등 용신운(用神運) 한 개만 들
어와도 대운(大運), 세운(運), 월운(月運)까지 모두 고려해야 하므로 자칫 하나라도 놓치면 엉뚱한 감정이 나올 수 있다.
노 되지 않아서이다. 물론 쉽지는 않다. 20년 이상 공부한 사주 감정의 대가도 가끔 실수하기도 할 만큼 까다로운 부분이다. 사주 해석은 그 당사자에게는 운명이 걸린 중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정보 제공을 해줘야 한다. 돼지고기 알레르기 환자에게 돈가스를 주는 것은 음식이 아닌 독(毒)을 주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다시 말해 용신(用神)은 사주의 비타민이지만 만병통치약은 아니면
병동 지역은 아니므로 용신
(用神)을 아는 것보다 사주의 알레르기인 합충형해파(合沖刑害)
앞 중형해파(合沖刑害破)를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
용신운(神運)이 들어오면 무조건 잘 된 거라는 차가에 빠진다. 관한
4) 용신(用神)의 오류
이 용신(用神)인 사람에게 관성(官星)이 들어왔다고 가정해 보자. 운(運)에 해당하니 투자나 창업을 시작한 것이다. 그런데 만일 이
T를 공부할 때, 가장 많이 빠지는 오류가 만병통치약으로 지구
각에 빠진다. 관성(官星)
가정해 보자. 당연히 길다. 그런데 만일 이 용신운
신(用神)이다. 여기에 극성팬이지
)이다. 여기에 빠지면 선입견이 생겨 사주의 본질로 접근하기가 심

점 더 어려워진다.

많이 위)에서 오화(午火)가 들어온다면 화(火) 용산(用) 좋은 작용을 하니 용신(用神)으로 사용될 수 있다.
용신(用神)은 반드시 알아야 하지만 합 충(合) 변화를 읽어 내지 못한
될 수 있으니, 최소한 천간
○ 용신(用神)은 사주 원국에게 없어도 정(定)할 수 있다.
석의 오류에 빠진다. 잘못 빠지면 개미 짖니 지지(天地 支)의 개념이 완벽해진 다음에 공부하는 것이 좋다. 용신(用神)이 알레르기를 일으켰을 때를 가정해 보자.
요기(田袖)를 정(定)하는 것이냐, 찾는 것이냐는 문제는 학자들 간의 오
새된 명제였다.
정(定)하는 것과 찾는다는 것은 매우 큰 차이가 있다. 정(定)한다는 것
● 용신에서 천사지망(天
)이란?
은 사주 원국에게 없는 글자도 용신(用神)으로 쓸 수 있다는 이야기이고,
- 알레르기가 발생할 때 술 마셔(戌 海는 천라(天羅)
칸이다는 것은 사주에 있는 글자(지 장관 포함) 중 찾아내 용신(用神)
- 진사辰巳)는 지망
)
의로 쓴다는 이야기이다.
사주에 있는 글자를 쓰느냐 마느냐의 문제인데, 오행(五行) 중 목(木)이
천라(羅) ' 구분 | 일주(日柱) | 월주(月柱)
| 甲 乙 천라(天),
成 | 亥
없는 사주가 있다고 가정해 보자. 만일 목(木)이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글자라면 과연 용신(用神)으로 쓸 수 있겠는가 하는 문제가 생길 것이다. 이런 경우, 사주에는 목(木)이 없으므로 운(運)에서 들어올 때만
용신(用神)이 있다는 이야기인데, 이는 조금 무리가 있어 보인다.
※ 술(戌亥)은 천사 지망(天地)으로, 용신(用神) 해수(亥水)는
용신(用神)으로 작용하지 못하고 알레르기를 일으켜 나쁜 작용을 한다. 운)에서 용신(用神)인 해수(亥水)가 들어와도 용신(用神)으로 작용하지 못하고 계시 온 것(神)으로 작용한다.
물론 용신(用神)을 찾는 정(定)하든 그 역할이 본질이 되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 지망(網)
구분
일주(日柱) | 월주(月柱)
| 7
개인적인 견해로는 두 가지를 함께해야 한다고 본다. 용신(用神)이 반드시 하나일 필요는 없으므로, 찾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정(定)하는 것을 보조로 쓰는 것이다. 그러나 절대 필요 오행은 정(定)하는 것이다. 필요한 것이 사주 원국에게 없더라도 미리 정해져 있는 숙명과도 같은 존재이기 때문이다.
지망(地)
e
1 진사辰巳)는 천사지망(濕地 洞)으로 용신(用神)인 사화巳火)가 좋은 작용을 하지 못하고 알레르기를 일으켜 기시온 것(神)으로 작용한다. (運)에서 사화(火)가 들어와도 용신(用神)으로 작용하지 못하고,
예를 들면, 갑목(甲木)에 병화(丙火)가 그런 존재이다.
알레르기로 자

들어와도 좋아
신(神)으로 자요.

라고 이해하면 된다.
주의 정석이라 일컫는 《적전 수(滴 天壽)》에는 운(運)에 대한
그런데 정작 사주의 정석이라 이
운(運)의 혁명
| 거의 없다. 그런 의미에서 《적천수(滴天髓)는 매우 훌륭할
상세한 설명이 거의 없다. 그러
지만 '미완의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은 공간과 시간이 만나 발생하는 타이밍의 미학이다.
학여울에는 아무리 애를 써도 싹이 나올 수 없고 (시간이 하게)
마 한가운데서는 무엇을 심어도 싹은 나오지 않는다. (공간의 한계)
) 좋은 것만 못하다.
명호불여운호(金子不如好) : 명(命) 좋은 것이 운(運) 좋은 것만 모
그러나 실제 모든 사주의 알레르기는 공간과 시간이 만나 발생한다.
아쉽게도 《적천수(滴天髓)는 시공간의 시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적천수(天》에 나오는 불후의 명언이다. 흔히 '사주' 하면 사주 원국희인 팔자를 가지고만 논하는 경우가 많다.
시기만 있고 시점이 없는 것이다.
사주팔자(八은 정해져 있는 것이니 어차피 일어날 일은 일어난다
숙명론적인 말을 많이들 하는데 그런 말은 한마디로 귀신 씻나락 까먹는
소리'이다.
원곡의 사주팔자대로만 산다면 우리가 사주를 알아야 할 이유도 목적도 사
가진다. 사주팔자(四柱八字)는 정해져 있지만 의해서 늘 끊임없이 움직인다. 여기서 행운(行運)이란 것은 좋은 운이 아닌 '움직이는 운 이란 의미이다.
1) 운(運)의 체용(體用)체용(體用) 변화 운(運)은 모두 다섯 가지로 구분되는데 운(運)에도 체용(體用)의 변화가 있다. 대운(大運), 연운(年運), 월운(月運), 일운(日運), 시운(時運) 이 다섯 개가 맞물려 순환하며 체용(體用) 변화가 이루어진다.
사주팔자가 자동차라면 행운(行運)은 운행(운전자)이고 도로이다. 자동차의 목적은 운행하는 것이지 전시된 관상용이 아니란 의미이다. 사주팔자는 운운)에 의해 발현되는 것이고 발현되는 운(運)은 합주형이
체용(體用) 변화가 중요한 것은 사건·사고의 시기뿐 아니라 시점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다섯 가지의 운(運)이 체용(體用)에 따라 서로 중첩되고 가장 될 때 시점이 만들어진다. 예를 들면 대운(大運)에서 알레르기 합 충형 해파( 害破)가 발생했는데, 연운(年運)에서도 다시 알레르기가 들어왔다면 대운(大運)은 체(體)가 되고 세운(歲運)은 용(用)이 되어 흉(凶)이 가중되는
(合沖刑害破) 알레르기와 용신(用神)에 의해 결정되다. 곧 사주팔자는 '
져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지금 어떤 노력과 선택을 하는가에 따
팔자는 정해
레가 바뀌는 것이다. 운전대를 잔 하자는 어이구 자동차는 1
형태가 되는 것이다. 여기에 월운(月運)에서 또 알레르기가 발생한다면 연
박을 하는가에 따라서 미
그리
(年運)은 다시 체(體)가 되고 월운(月運)은 용(用)이 되는 것이다.
자동차는 사주팔자가 가중된다는 의미가 이
()에서 용신(用神)이 들어왔는데 사주 원국희의 요 시(田
이처럼 운(運)의 체용(體用) 변화란 길흉(吉)이 가도
)은 지지(地支)에 있다.
할 경우도 흉(凶)하다.
다. 사주의 성패(成은 천간(天干)에게 있고 길흉(吉)은 지
요(體用) 변화는 천간(天干)보다는 지
서 용신(用神)이 들어왔는데 사주 원국희의 시신(神)과 충(沖)
- 대운(大運)에서 용신(用神)이 들어
고 한다. 이에 따라 운(運)의 체용(體用) 변화는 천간(天子
할 때도 흉(凶)하다.
支)에서 더 많이 발생하고 그 영향력도 크다.
| 지급은, 결혼 운, 재물은
길운(運)의 체용(體用) 변화 시기는 주로 합격, 진급은 것
요(體用) 변화 시기는 주로
등의 표상(表象)으로 나타나고 흉 운(運)의 체용(體用) 변화 시
◎ 길운(吉運)
해직, 이혼, 손실, 관제, 구설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 대운(大運)에서 용신(用神)이 들어오고 사주 원국희의 시신(神)과 합(合)할
여 세력이 용신(用神)으로 변하는 경우는 일생일대 최고의 운(運)이 들어
온 것이다.
2) 고서의 길흉(吉凶) 구분법 : 《자평 진전(子平真詮)》
- 대운(大運)에서 용신(用神)이 들어오고 사주 원국희의 용신(用神)과 합(合)할
6 흥은(運)
여 세력이 용신(用神)으로 변화하는 때도 일생일대의 좋은 운(運)이 들
- 대운(大運)에서 용신(用神) 운이 들어왔는데 사주 원국에게서 용신(用神)과 합
어언 것이다.
(合) 하여 그 세력이 기시온 것(神)으로 변하는 것은 가장 흉(凶)한 운(運)이다.
- 대운(大運)에서 비록 기신(神) 이 들어왔지만 원국희의 시신(神)과
- 대운 大運)에서 용신(用神) 운이 들어왔는데 사주 원국에게서 시신(神)과 합
합(合)하여 세력이 용신(用神)으로 변화하는 경우, 매우 좋은 운(運)이 들
(合) 하여 그 세력이 기신 神)으로 변하는 것이 가장 흉) 한 운(運)이다.
어언 것이다. - 대운(大運)에서 비록 기신(忌神)이 들어왔지만 원국희의 용신(用神)과 합
- 대운(大運)에서 기신(神)이 들어왔는데 사주 원국희의 용신(用神)과 합(合)
하여 그 세력이 기신(神)으로 변한 경우, 흉 운(運)이다.
(合) 하여 세력이 용신(用神)으로 변한 경우도 좋은 운(運)이 들어온 것이다.
- 대운 大運)에서 기신(神)이 들어왔는데 사주 원국희의 기신(神)과 합(合
- 대운(大運)에서 용신운(用神運)이 들어오고 합충(合沖)이 없을 때도 좋은
하여 그 세력이 기신(神)으로 변한 경우 흉 운(入運)이다.
운(運)이 들어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