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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의 기초

득세(勢) 일간(日間과 같거나 도와주는 오행이 힘의 크기가 강할 때 | 45점
태어난 계절과 밀접한 관계의 월지(月支)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추운
※ 50점 이상일 때 신왕(王), 신강(身强), 50점 이하의 경우 신약(身弱)
시기인 해자 축(亥子丑) 월과 더운 시기인 사오 미(巳午未) 월에는 최우선 조 후
(調候) 늘 적용하여 용신(用神)을 정해야 한다.
● 신강(身强) 한 사주
時 | 日 | 月 | 年 갑(甲) | 경 庚) | 무 戊) | 임(壬) 신(申) | 진신) | 진신) | 신(申)
용신(用神) : 수(水) / 희신(喜神) : 금(金)
기신(神) : 토(土) / 구신(位神) : 화(火) ※ 인성(印星)이 많아 강해진 사주이다.
● 조열(燥熱)한 사주 : 《적천수천미(滴天髓微)》 출전 「時 | 日
月 | 年 경(庚) | 정(T) | 일리 술(戊) | 미(未) | 미(未) | 신(申)
용신(用神) : 토(土) / 희신(喜神) : 금(金) 기신( 神) : 목(木) / 구신( 神) : 수(水)
28정이 미월(未月)에 출생하여 조토(燥土)가 많아서 조열(熱)이고
신생(임철 초)이 이르길 “미터(未+) 조토(土)는 생금生金) 이기 기는 족히 목(木)을 태우고 금(金)을 극(剋) 히 되었다."
나 조토(燥土)가 많아서 조열(燥熱)하고 신강(身强) 하다.
(木土), 조토(燥土)는 생금生金) 하지 못하므로 병화(丙火)


出氣) 하지 못하니 신(申)
가 사주었다고 한다.
적으로 용신(用神)을 정할 때는 고서(표)
日)을 정할 때는 고서(古書)의 내용처럼 바로 정국
토(土)가 지나치게 조열(敎)하여 화(火)를 설기로(氣) 하지.
(行)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는 의미가 있다. 이를 왕자출발(正
글 지혜(辰亥) 원진귀문운(怨眞鬼門運)
라고도 하는데 지나치게 강한 것은 오히려 극(剋)
게 강한 것은 오히려 극(剋) 하는 것보다 설기(氣)라
중의 임수水)도 물 水)이 잦아들어 반드시 편이고(粘) 한 사 주어 이 사주의 주인공은 남명(男命)으로 진해(辰亥) 원진 귀문운( 해수(亥水)가 들어와 유명을 달리하였다.
는 것이 좋다는 의미이다.
스톨(濕土)로 용신(用神)을
금기(金氣)가 무력하여 용(用)하지 못하게 되니, 습토(濕土)로 용신( 해야 하는데 원국에게 부릴 수 있는 용신(用神)이 없어 아쉽다.
습토(土)가 없어 강력한 화기(火氣)를 수습하지 못한 것이다.
화기(火氣)가 매우 강할 때는 수극화(水剋火)가 되지 못하고 오히려 수다한
● 한습(寒濕)하고 신강(身强) 한 사주
日 | 月 | 年 신(辛) 임(壬) 갑(甲) (戊) 뭐 해(亥) 자(子) 자(子) 진(辰)
용신(用神) : 화(火) / 희신(喜神) : 목(木) 기신(神) : 수(水) / 구신(仇神) : 금(金)
증(數多 k 丞)이 될 수 있어서 화기(火氣)가 강할 때는 습토(濕土)로 역기를
설게(氣) 시키는 것이 최상이다.
※ 매우 한습(寒濕)한 사주이다. 화(火)를 용신(用神)으로 사용한다.
● 한습(寒濕)한 사주 : 《적천수천미(滴天道圖微)》 출전
계(癸)
신(辛)
정(丁)
해(亥)
축(丑)
해(亥) -
해(亥) | 용신(用神) : 목(木) / 희신(喜神) : 화(火) 기신(神) : 금(金) / 구신(神) : 수(水)
※ 계수(癸水)가 해월(亥月)에 태어날 수기(水氣)가 욍(旺)하므로 신강(身强) 하며 '
◎ 통관용신(通關用神) 통관 용신( 用神)은 사주 원국에게 있는 오행(五行) 중에 서로 강력히 대립하는 상극(相剋) 관계의 두 오행(五行)을 중간에서 통관(通關)시키는 오행(五行)이 용신(用神)이 되었을 때를 뜻한다. 단 일간(日干)은 통관 용신(通關用神)이 될 수 없다. 예를 들면 목기(木氣)와 금기(金氣)가 강할 때는 목(木)과 금(金) 사이에 수(水)가 통관 용신(通關用神)이 되며 화(火)와 수(水) 사이에서는 목(木)이 통관 용신(通關用神)이 된다. 세력이 강한 두 오행과 생조(生助) 관계에 있는 오 행(五行)이 통관 용신(通關用神)이 되는 것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보면 억 부(州)의 원리를 벗어나지 못한다.
하다.
그래서 화가 필요한데 직접 쓰기엔 많은 수세(水勢)에 몰려 오
(害) 가 될 수 있으므로 용신(用神)은 목(木)이며 화(火)는 희신(喜神)이 된
大勢)에 몰려 오히려 해
서(書)에 이르길 “기쁜 것은 운운)이 남방(南方)으로 향하고 또 병오(" 정미(未)년에 과거에 연(連)하여 합격하였다.

병중 무구(病重無求) : 약신(藥神)이 없다.
통관 용신(通關用神) : 수(水)
경(庚)
자(子)
무(戊)
술(戌)
갑(甲) | 계(癸) | 신(辛) | 인(寅)
유(酉) 용신(用神) : 수(水) / 희신(喜神) : 금(金) 기신(神) : 토(土) / 구신(仇神) : 화(火)
| 신(辛) | 무(戊) | 기(己) 해(亥) - 진(辰) |
미(未) 용신(用神) : 목(木) / 희신(喜神) : 수(水) 기신(忌神) : 금(金) / 구신(仇神) : 토(土)
여)이 매우 강력하여 수(水)로 통관시킨 사례인데 여기
고 연(年支)의 자수(子水)
※ 위 사주는 금과 목 木)의 세력이 매우 강력하여 수(水)로 통관 새끼 1 계수(癸水는 일간(日干)이므로 통관 용신으로 사용할 수 없고 연(年)이 늘 통관 용신으로 사용할 수 있다.
기(士氣)가 지나치게 강(强)해 사주가 병(病)이 들었는데 이를 구해줄 모
기(木氣)가 없다.
◎ 병약용신(病藥用神)
사주 오행이 한 세력으로 편중되어 있거나 약한 오행 한 개가 고립되어 공
격 받을 때, 또는 용신(用神)이 극충(剋沖)을 당하고 있을 때, 사주의 특정
● 병중유구(病重有求) : 병화(丙火)가 약신(藥神)이다.
時 | | 月 | 年 신(辛) | 임(壬) | 병(丙) | 신(辛) 해(亥) 신(申) 신(申) | 미(未)
용신(用神) : 화(火) / 희신(喜神) : 수(木) 기신( 神) : 수(水) / 구신(仇神) : 금(金)
오행이 심하게 훼손되고 있는 현상을 사주 오행이 병(病) 들었다고 한다.
병(病)은 오행(五行)을 합 충형(合 康州) 등으로 제거해 주는 오행을 병 약용 신
(方藥用神)이라고 한다.
병(丙)이 있는 곳에는 반드시 약(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이를 약신도.
신금(辛金)이 지나치게 강(强)해 병(病)이 든 사주를 변화(丙火)가 병신(丙
행(
五行)이라고 하며 약신 오행(五行)의 유무(有無)에 따라 병 중주
거기
辛合)하여 제거해 준다.
(病重無求), 병중유구(病重有求)로 구분한다.
이때 정화(丁火)가 있어도 약신(神) 작용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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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중무구(病重無求)는 병(病)에서 구할 수 있는 여운(病藥用神)이 없다
는 것이고,
병중유구(病重有求)는 병(病)에서 구할 수 있는 병 약용 신(病藥用神)
는 것이다.
병약용신(病藥用神)이 있다.
◎ 전왕 용신(專用 神) 전왕 용신 법(全旺用神法)은 사주가 특정한 오행(五行)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강(强)한 기세를 건드릴 수 없어 강한 세력을 용신(用神)으로 정하는 법이다.

누르거나 설기로(氣) 하는 것이 용신(Hits
원래는 사주가 강(强)하면 억()누르거나 설 기(氣) 능
오바른 용신 법(用神法)이지만 이
기능하여 그 세력을 따라가
이고, 선약(新藥)하면 도와(生)주는 것이 올바른 용신 법(
화격(化格) 일간오행(日干五行)이 용신(用神)이 되는 사주
기본적으로 정(從)하기 어려운 구조이다. 왜냐하면 일간(日干)은 화학반응이 어렵기 때문이다.
경우는 너무 강한 세력으로 극(剋) 하는 것이 불가능하여 그 세력,
一行得氣)라고도 하며 세로 칸
는 것이다. 한 가지 세력으로 되어 있다고 해서 일행득기(一行得氣)라고도
가화격(假化格) 일간오행(日干五行)이 용신(用神)이 되는 사주
그는 오행에 따라 다섯 가지로 분류하며 신서(!
(從格) 이라고도 부른다. 종류는 오행에 따라 다섯 가지로
星)에 따라 10가지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같은 의미이다. 그 외 일간(日干)이 변하는 화격(化格)이나 가화격(假化格) 등이 있다.
3) 용신(用神)의 알레르기
사주에서 용신(用神)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사주의 '비타민이나 '보약이